내가 지금 운전에 대해 알게 된것을 그때도 알았더라면...

in hive-196917 •  last month 

장롱 면허 탈출을 20년은 전에 할 수 있었을 텐데.... ㅠㅠ

image.png

요즘 빔바님(@vimva)이 운전연수를 받고 있어요. 꾸준히 글을 올리고 계십니다.
저도 겨우 몇달 전 겪었던 일이라 보기에도 흥미진진하고 오지랖 넓게도 해줄 말이 많아서 말이죠.
이건 어쩌면 빔바님 헌정 포스팅입니다. ㅎㅎ

1. 젤 중요한 건 내 차선을 지키는 것.

  • 안쪽 차선은 추월 차선, 바깥 차선은 주행차선!!
  • 당연하고 또 당연하지만 의외로 잘 안지켜지기도 해요. 차선을 바꿀때는 꼭 방향지시등(깜빡이)을 켜주세요.
  • 차선 가운데로 가는게 중요하다고 해요. 나의 오른쪽 다리가 차선 가운데로 가야 한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으셨죠?
    저는 공간감각이 좀 약하다보니 그래도 늘 무섭더라구요. 그래서 왼쪽 와이퍼 관절 부위 부근과 왼쪽 차선과의 간격을 확인해서 제가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정해요.
    이렇게 연습해두면 특히 공영주차장 같은 곳에서 여유있게 운전할 수 있더라구요.

2. 좌회전 할 때...

  • 크게 돌아요 : 신호받고 좌회전 하는 경우에는 속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원심력이 별로 없어요. 그래서 생각보다 안쪽으로 붙게 됩니다. 1차선으로 좌회전 하는 경우 맞은 편 차선으로 침범할 수 있으니까 크게 돌라는 거구요.
  • 차선을 지켜요 : 교차로에 보면 회전차선이 점선으로 그어져 있는 경우가 있어요. 차선에 맞춰 돌다보면 생각보다 크게 돌게 되더라구요.

3. 우회전 할 때 ...

  • 안쪽 차선으로 파고들지 말아요. : 우회전 하면 보통 3~4차선에 서게 되죠. 나는 초보라 천천히 가지만, 뒤 차는 베테랑이라 막 속력을 내는 경우가 있어요. 내가 안쪽 차선으로 어리버리 파고들면 충돌하기 쉽답니다.
    일단 바깥차선에 제대로 서고, 천천히 안쪽 차선으로 들어가야 해요.

4. 옆 차선의 차와 나란히 가지 말자.
이건 주변 운전자분들이 많이 말씀해 주셨는데... 옆 차선 차들과는 약간 지그재그로 다니는게 좋다고 해요. (물론 차가 가득한 시내도로에서는 불가하겠죠. ㅠㅠ) 내 옆차는 나보다 더 초보일 수도, 혹은 로드킬이나 낙하물 같은 경우가 있어서 내 차선으로 침범할수도 있잖아요. 방.어.운.전. 인거죠.

5. 이건 진짜 중요!! 유턴 할 때는 신호를 받고 핸들을 돌리자.
유턴 차선에 서면.. 대부분 한참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핸들을 미리 돌려놓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이런 상황에 만약 뒤에서 추돌이 되면 내 차는 중앙선을 침범해서 반대 차선으로 나가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이런 경우에는 맞은편 사선은 쌩쌩 달릴 수 있기 때문에 사고가 크게 날 수 있어요.

6. 앞 뒤 양 옆.. 자꾸 보자
운전 하다보면 정면만 자꾸 보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억지로 양 옆과 뒤를 보는 연습을 해요.
앞 차와의 간격이 적당할 때, 차선 바꿀 때가 아니더라도 자꾸 양 사이드미러를 보구요.
차선 바꿀 때는 옆차선 뿐 아니라 룸미러로 뒤도 확인해서 사각에 차가 있는지도 봐야 하거든요.
차선 바꾸지 않을 때도 도로가 좀 여유로우면 차선을 바꾼다는 마음으로 한번씩 주변을 확인해요.

저도 초보라.. 지금 생각나는건 이정도에요.
다른 분들도 운전 팁좀 나눠주세요~ ^^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오 좋은 팁 감사해요! 특히 4,5번은 전혀 몰랐던 거네요 ㅎㅎ...

4번, 5번은 모르는 분들 진짜 많아요.
저희 엄마도 운전한지 20년 넘으셨지만 둘 다 모르시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