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문장들 (3) 누구나 조금은 선량하고 조금은 교활하다

in hive-187758 •  2 months ago 

이 세상 만물의 경이로움을 보라. 하지만 만물 가운데 인간만큼 경이로운 존재가 또 있으랴! - 소포클레스, 《 안티고네 》

무엇보다 인간관계에서 결코 잊어선 안 되는 것이, 기본적으로 사람과 사람은 이해관계로 이어진다는 점입니다. 인간은 득이 될 때 관계를 맺습니다. 득이 안 되면 관계를 안 맺는다는 것이죠.

인간에겐 자신과 가족의 신변을 가장 소중히 여깁니다. 내 몸, 내 가족을 지키기 위해 지인이든 누구든 배신할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려울 때 친구가 도와줄 거라는 착각에 빠지고 맙니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정말로 힘들 때 도와주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생각해야 인간관계가 편해집니다. 인생을 살아가기 수월해집니다. 저야 뭐,,, 중학생 때 당해본 왕따,,, ㅅㅋㅍ에서 당해본 왕따로 이미 경험을 했습니다.

영어 격언에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친구는 매우 드뭅니다. 만약 그런 친구가 있다면 당신은 행운아입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