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 TRON의 디파이 이해하기 : 1편 TronLink 지갑 만들기

in hive-101145 •  3 months ago  (edited)

tron.jpg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트론 지갑(계정)을 처음 사용하는 초보자분들과 DeFi체험 및 저스트스왑 이용을 위해 트론 지갑 사용법을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서 TRON의 디파이 이해하기 시리즈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지갑 만들기, 블록체인 리소스 개념 및 충전방법, 저스트스왑 사용방법, 유동성 풀 공급 및 풀토큰 등 일련의 순서에 따라서 포스팅을 업로드해보겠습니다. 오늘은 가장 기초 중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트론 지갑(계정)을 만들고 세팅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thumbnail.png

일단 트론링크월렛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1)안드로이드, (2)iOS, (3)크롬 익스텐션을 모두 지원하며 JustSwap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DeFi들이 트론링크월렛과 호환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른 써드파티 월렛앱의 경우에도 Advanced Features를 통해 디앱 로그인이 가능한 DApp Browser를 지원하나, 단순히 TRX이나 TRC20토큰의 보관 및 이동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호환성이 가장 높은 트론링크월렛을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1. 다운로드 및 지갑생성

tronlink thumbnail.jpg

위 링크로 접속하시면 메인 페이지에 Android, iOS, 크롬익스텐션 다운로드 아이콘을 통해 트론링크 월렛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 종류에 관계없이 UI가 비슷하기 때문에 한 디바이스에서 일단 설정을 해보시고 나면 그 다음 디바이스에서의 세팅은 훨씬 쉬우실 겁니다.

wallet0.png

① 지갑 로그인시 사용할 비밀번호를 세팅해줍니다.

wallet01.png

② 지갑 비밀번호는 8자리 이상, 특수문자 또는 숫자를 포함하여야 합니다.

wallet02.png

③ 처음 지갑을 만드시는 분들은 Create를 클릭합니다.

wallet03.png

④ 지갑 이름을 설정해줍니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wallet04.png

⑤ 위와 같이 12개의 니모닉 단어가 나타나면 이를 안전한 곳에 잘 저장해주세요. (니모닉은 다른 디바이스에 계정을 불러오거나, 트론링크월렛 삭제 후에 다시 로그인을 할 때 필요하며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wallet05.png

⑥ 니모닉을 잘 받아적어 놓았는지 확인이 끝나고 나면 위와 같이 계정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TWWWFSQ로 시작하는 것이 내 지갑 주소이며, 거래소에서 TRX, JST, BTT, WIN 등을 내 지갑으로 출금을 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거래소 → 다른 거래소] 또는 [내 지갑 → 거래소]로 토큰 전송 시에는 반드시 "메모"를 입력해야만 하고, 반대로 [거래소 → 내 지갑]으로 이동 시에는 별도로 memo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memo는 거래소에서 고객을 식별하는데 사용하는 고유번호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다른 디바이스에도 저장하기


wallet02.png

크롬 익스텐션으로 지갑을 만들고 토큰을 보관 중이신 경우, 해당 지갑을 휴대폰에도 설정해놓고 싶으신 분들이 있으실겁니다. (이 반대의 경우도 있을거구요) 이런 경우에는 휴대폰이나 크롬 익스텐션에서 트론링크월렛을 다운로드 받은 뒤에 이번에는 Create가 아닌 Restore를 클릭하여 기존에 사용 중에던 계정을 불러오기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DeFi에서 일드 파밍에 참여하시려는 분들은 실시간 대응을 하는 분들이 많아서 크롬 익스텐션과 모바일 디바이스 2개에 모두 지갑을 설정해놓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입니다.

wallet04.png

① 위에서 받아적어 놓았던 mnemonic을 입력하여 계정을 불러오기 하거나,

wallet06.png

② 기존의 월렛에서 상단의 햄버거(세줄 메뉴바)를 클릭한 뒤에 Export Account를 클릭하면

export.png

③ 위와 같이 내 지갑의 프라이빗키(Private key)를 추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 다음 포스팅 주제


bandwidth.png

매번 트랜잭션을 발생시킬 때마다 ETH로 가스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이더리움과 달리 트론은 사실상 무료에 가깝게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이용 가능하지만 완전한 의미에서 100% 무료는 아닙니다. 짧은 텀을 두고 계속해서 트랜잭션을 발생시키는 경우에는 한동안 내 계정에 휴식 시간을 주어야 하고, 많은 트랜잭션을 발생시키고 싶은 경우에는 내 계정에 일정 수량의 TRX토큰을 동결(Freeze)하거나 블록체인 리소스를 임대(borrow)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이해해야 되는 개념이 대역폭(Bandwidth)와 에너지(Energy)인데 사실 정말 헤비하게 트론 지갑을 사용하시는 게 아닌 이상에는 굳이 이해하실 필요는 없다고 할 수 있으나, JustSwap이나 일드 파밍(Yield Farming)을 사용하시다가 보면 결과적으로는 이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시게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해당 내용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10% 페이백 + 0.2BNB받기)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입금) : 바로가기
④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5% 페이백) : 바로가기
⑥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굿입니다. 최고~~ ^^
정리 감사합니다.

카카님 감사요!! :D

방금 트론 지갑을 만들려고 했는데
이렇게 소개해주시니 감사합니다.ㅎㅎ

리스크 관리 잘 하시면서 일드파밍 잘 하시길^^